안녕하세요. 조깅을 하고 들어왔더니 기분이 상쾌하고 좋네요! 아마도 슈가 출신 가수 아유미를 이미 알고 계시거나 한번 쯤은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요즘 많은 분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가수 아유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수 아유미의 본명은 이아유미 (李亞由美)이고, 출생일은 1984년 8월 25일(35세), 출생지는 일본 돗토리 현 돗토리 시이며, 국적은 대한민국입니다. 아유미의 본관은 전주 이씨이고, 키는 166cm, 몸무게는 47kg, 혈액형은 O형이며, 가족 관계는 '부모님, 남동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수 아유미는 2002년부터 2006년까지가 전성기로 해피투게더, 일밤, 일요일은 즐거워, 전파견문록, 타임머신, 느낌표, 해피선데이, 놀러와, 코미디하우스, X맨을 찾아라, 리얼로망스 연애편지, 야심만만, 있다! 없다?, 스타 골든벨, 스펀지. 김용만 신동엽의 즐겨찾기, 진실게임, 솔로몬의 선택, 개그 콘서트, 해피선데이, 좋은 친구들 등 당시 인기있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게스트로 한 두번씩은 기본적으로 출연했고, 코너 자체는 오래가지 못했지만 일밤에서 코너를 맡아서(전원 응답 참 잘했어요) 김용만과 같이 MC도 맡았습니다.
가수 아유미는 박수진의 탈퇴 후 2006년에 솔로 가수로 데뷔했고, 일본의 유명 가수 코다 쿠미의 히트곡을 번안한 큐티하니와 김건모의 잘못된 만남으로 활동했습니다. 두 곡 모두 비트가 엄청나게 빠르고 가사를 쉴 새 없이 쏟아내야 하는 곡으로, 한국어 발음이 서툰 아유미의 단점을 부각 시키는 컨셉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우스꽝스러운 이미지가 붙어 한동안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으나, 정상적인 가수가 아닌 '웃긴 외국인'의 기믹이 붙었습니다.
가수 아유미는 이름이 그냥 아유미였었고, 사실 처음 TV프로그램이나 언론에 나섰을 때 재일 교포라고 소개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했을 때는 한국말을 어눌하게 하는 일본 출신 귀여운 아가씨로 컨셉을 잡았기 때문에 일본 혼혈로 착각하거나 아예 일본인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가끔 있었는데, 할아버지, 할머니가 일제강점기 때 일본에 건너간 재일 한국인이며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어머니는 재일교포 출신이 아닌 본토 한국인입니다.
가수 아유미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버지는 한국 국적의 재일교포 2세, 어머니는 대한민국 충청도에서 태어나고 자랐으며 일본 유학을 갔다가 재일교포 남편과 만나 결혼한 토종 한국인입니다.
가수 아유미는 한국에 있는 외할머니 댁에 놀러왔다가 H.O.T. 콘서트를 보러갔고, 콘서트에서 돌아오는 길에 캐스팅 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아유미의 집안은 일본어만 사용해서 한국어를 전혀 하지 못했고, 이 때문에 아버지가 한국행을 심하게 반대했다고 합니다. 어머니는 방송에서 아유미가 일본에서 자라면서 차별 받거나 정체성의 혼란을 느끼지 않도록 일부러 한국어를 가르치지 않았다고 합니다.
가수 아유미는 슈가의 아유미가 활동하던 당시에 종종 하마사키 아유미가 국내 활동을 하는 것으로 착각했던 사람이 몇 명 있었습니다. 현재 아유미의 외모가 완전히 달라진 것도 있고 자세히 보면 외모 차이가 있지만 하마사키 아유미와 아유미는 당시 약간 닮았기에 더 헷갈린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모르는 사람들은 아직도 하마사키 아유미가 아유미인 줄 아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가수 아유미는 슈가 활동을 하면서 많은 대중들에게 즐거움을 주었는데, 한동안 활동이 뜸해 아쉬움이 컸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활발한 방송 활동을 통해 대중들을 즐겁게 해주는 가수, 방송인이 되기를 기대합니다.